본문 바로가기

공부다이어리/검정고시합격

인터넷강의로 2020년 제2회 검정고시 준비 하기!

그동안 나름대로 일상에 치여서 정작 하고

싶었던 건 다 놓치고 살았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 순간, 이러다가 아예 기회를 날려버리기

전에 해둬야겠다 싶었답니다. 바쁘게

살았지만 이뤄놓은 게 없어서 그런지

지금까지의 시간이 다 꿈만 같기도 한데요.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일 중에서 당장

하고 싶은 일이 어떤 게 있을까 생각하다가

검정고시학원을 떠올렸어요. 옛날에 실제로

시험을 치려고 문의까지 했던 적이

있었는데 결국에는 흐지부지되었고요.

그게 못내 아쉬웠는데, 이번에 늦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온라인고시라면 제가 걱정하던 것도 보완하고

커버할 수 있다는 판단이 생겼는데요.

인터넷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그 매리트가 참 큰 것 같아요. 시간이나

장소 제한이 없으니까 바쁜 일상 속에서도

틈틈이 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그동안 이런 학습을 할 이유가 없어서

저도 처음 경험을 해보는 거였는데요.

분명 좋은 점이긴 하지만 저랑 잘

맞을까 궁금했어요.

확인할 길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하루 정도 개설된 강의를 아무거나

체험할 수 있는 신청이 있더라고요!

바로 들어가서 수업을 들어봤는데,

실강이랑 큰 차이가 없었어요.

생생함 그대로 전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몰입도가 확 올라가고 선생님들도 모두

다 양질의 퀄리티를 자랑하고 계셨답니다.

여러 과목이 있는데 필수인 국어, 영어,

수학을 제외하고도 탐구 영역에서

어려움이 많았어요. 상식과도 같긴

한데 사실 암기잖아요.

머리를 너무 오랫동안 안 써서 그런지

굳은 것도 같고요. 하지만 막무가내로

주입식 교육을 받는 게 아니라 외워야

하는 것들만 딱딱 집어주니까 그것만

신경 쓰면 되는 일이었어요.

다른 것들은 최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설명을 탄탄하게 해 주시는데요.

탐구가 처음에는 쉽다가도 중간 범위쯤 가면

급격히 난이도가 올라가는 편이에요. 이때가

위기였으나 덕분에 잘 넘길 수 있었답니다.

검정고시학원 수업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니까

요즘 시국에도 안전하게 준비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질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받은 교재를 보니까 다른 곳과 달리 내용들이

풍부했어요. 쓸데없는 사항들은 제외를 하고

현재 출제 방향에 초점을 맞춰서 출판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실제 시험을 치러 갔을 때도 아는

문제들이 많더라고요! 높은 적중률을 자랑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었는데 허황된 말이

아니었다는 걸 새삼 깨달았어요.

저는 늦게 시작한 거에 비해서 굉장히

운이 좋은 케이스인 것 같아요. 왜냐면

주위에서도 다 놀랄 정도로 일찍 마스터를

하고 성적도 쭉쭉 올라가고 있었는데요.

절대로 머리가 좋아서 이런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운과 함께 이런 교육과정을 겪었기

때문이라는 걸 알고 있었거든요.

다니면서 한 가지 확실한 건 적어도

실패하진 않겠다는 점이었어요.

불투명한 미래이기 때문에 저도 어느 것

하나 자랑스럽게 말할 수는 없었는데요.

대신, 여기라면 기간이 오래 걸리든

적게 걸리는 언젠가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수업을

들을수록 더 가깝게 느껴졌는데요.

초기에는 기본 이론을 중심으로 진행이

된답니다. 검정고시학원답게 기초를

쌓는 일은 어디서든 당연한 일이잖아요.

난이도는 오래 잊고 있던 사람들도

쉽게 따라잡을 수 있도록 최대한

흥미로운 내용들을 위주로 해요.

저도 재밌게 들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뒤에는 문제, 응용, 심화과정이 있어요.

개념만 익힌다고 해서 완성된 건 아니에요.

분명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전적으로 다음

단계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인데요.

토대를 잘 마련해두고 있어야 그 위에

어떤 걸 쌓아두어도 당황하지 않고

접근 방법을 빠르게 터득할 수 있답니다!

혼자라면 절대 못 했을 분량이었지만

과목대로 골고루 여기서 배우고 접하며

많은 것들을 몸소 겪었어요. 적당히

마무리가 되었다면 약한 부분을 알아내고

공략해야 하는 방식을 적용하는데요.

그건 어떻게 알아낼까 궁금했어요.

물론 스스로가 더 잘 아는 경우도 있지만

분명히 비슷한 시간을 쏟았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이 만족스럽지 못하고

원인을 찾기가 어려울 때도 있거든요.

이런 건 문재를 풀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분석적으로 다가갈 수 있었는데요!

검정고시가 인터넷으로 시행되지만

질문과 답변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어요.

저는 오히려 직접 보지 않고도 궁금한걸

알아낼 수 있으니 좋았어요.

선생님에게 직접 물어보기 꺼려지는 경우도

있잖아요. 제가 그런 성향인데, 여기서는

누가 보지도 않고 관심도 없으니까

부담스럽지 않았답니다.

편하게 물어보고 답도 빨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막힘없이 진도를 나갈 수 있어요.

다만 조심해야 하는 건 하루하루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점이 아닐까 해요.

이유는 내가 어딜 억지로 가지 않는

수업이기 때문에 처음에 다잡았던 결심이

흔들리기도 하고 약한 마음을 가질 수 있어요.

그럴 때면 검정고시학원을 다니는 게

낭패가 아닐 수 없을 것 같아요. 저도

중간에 쉬고 싶은 생각도 들었으나, 맞춤별

스터디 관리로 초심을 잃지 않을 수 있었어요.

진도율을 파악하고 분석해서 이를 토대로

부족한 과목을 알 수 있는데요. 자연스럽게

공부 방향을 정해주기 때문에 저도 앞으로

어디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지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요. 중요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으나 갈수록 결정적인

길잡이가 되어준 거예요.

이곳을 거쳤던 분들의 결과를 보니까

단순히 무난한 점수를 받은 게 아니라

고득점이 굉장히 많이 나왔다는 걸 우연히

봤어요. 그만한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나중에야 확실히 알았답니다.

이미 교재로도 적중 비율을 높였는데, 출제

유형까지 낱낱이 파해 칠 수 있어서 시험을

치기도 전에 답을 알고 가는 꼴이었어요.

그러니 성적 상승이 가장 처음에 쳤던 모의고사와

비교했을 때 수직상승일 수밖에 없더라고요.

이건 저도 마찬가지였어요. 중간에

모의평가를 실시하기 때문에 첫 점수를

알고 시작할 수 있는데요. 적정선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었는데 몇 달 안에 확

올라가 있는 모습을 두 눈으로 확인했어요!

검정고시학원을 통해서 얻고자 했던 것들을

다 이룰 수 았어서 내심 안도했는데요.

그중에서 평소 제 일상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성취감이 가장 컸답니다.

선생님들 각자의 능력이 뛰어나니까

수업에 대한 걱정도 없고 이거야말로

딱 저만 잘하면 되는 거였어요.

과목별로 전임 선생님이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두루뭉술 배우는 게 아니라

하나씩 단원별로 집중적인 공략이 가능해요.

실전 모의고사도 따로 응시 가능하니까

실전에 완벽 대비를 할 수 있어서

마지막까지 순탄한 과정을 거쳤어요.

 

정말 오랜만에 진짜 공부라는 걸 해봤는데

무사히 목표 달성을 해서 다행이에요!

인강으로도 충분히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걸 새로 깨달았네요.

기본기부터 단단히 잡아주길 원한다면

이보다 괜찮은 교육이 없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