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다이어리/9급공무원목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후기와 난이도★ 전체적인 평가는?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난이도와 후기"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24일 서울 155여개 고사장에서

오전 10시부터 11시 40분까지 일제히 서울시 9급 공무원시험

진행되었는데요!


전체적인 신규응시자, 재시생응시자 모두

이번 서울시 9급 공무원시험은 "쉬웠다"고 평가했습니다.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체감난이도


시험과목 중에서도 한국사가 가장 쉬웠고

국어와 영어도 무난했다고 합니다.


일부 응시자들은 사회 등의 선택과목에서

난해한 문제가 있었다고도 전했습니다만,


전체적인 공부했던 범위에서 문제가 나와서

크게 어렵지 않았다고 합니다.


작년 서울시 9급과 올해 서울시 9급을 비교했을 때

크게 어렵지 않았다는 평이 많네요.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VS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특히 지난 17일 있었던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과 비교했을 때는

지방직 시험이 너무 어려워서 서울시 시험이 매우 쉽게 느껴졌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교행 9급 시험은

지난 지방직 시험이 더 쉬워서 서울시 9급 교행시험과 함께

난이도가 모두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 9급 공무원 영어시험


특별히 어려운 과목이 없었기 때문에

합격선이 전년 수준 또는 그 이상이 될 수 있어서

변별력은 기본기를 따르는 영어과목에서 갈릴 것 같습니다.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후기 / 응시후기


한 응시자는 '국어가 조금 어려운 것 같다. 한자도, 문학사도 조금 난해했다.

행정법도 지문이 길어서 어려웠지만 한국사만큼은 쉬웠다'고 전했습니다.


한국사는 특히 사료로 문제가 나왔고

영어는 시험 전날 봤던 문제들이 나와서 잘 풀렸다고 전했습니다.






다른 응시자는 이번 시험이 올 국가직 9급 보다 어려웠지만

작년 서울시 9급보다는 쉬웠다고 전했습니다.


서울시가 원래 문제가 어렵게 나오는데 올해는 생각보다

쉽게 나왔다고 평가를 했습니다.


가장 쉬웠던 과목으로 한국사, 행정법을 선택했는데요.

한국사의 경우 지엽적인 문제가 나와서 어려웠다고 하네요.


이외의 다수 시험자가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이 쉬웠다고 평가했는데요.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난이도


서울시 시험은 지방직에 속하지만, 인사혁신처가 출제하는 것이 아닌

서울시 자체적으로 시험문제를 출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그동안 문제들을 비공개로 처리하면서

지엽적인 문제들을 출제해왔는데요.


수험생들의 편의를 고려해서

2013년도부터 시험문제를 공개했습니다.


문제 공개 후에는 훨씬 시비다툼이 적은, 퀄리티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고 하네요.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문제 출제유형


서울시 시험은 시 자체적으로 출제하기 때문에

인사혁신처가 출제하는 국가직, 지방직 시험과는 다소 다릅니다.


예를 들어 한국사에서는 서울시 내에 있는 문화재 관련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고, 국어의 경우에는 표준어 문제가 필히 나오고 있는 편입니다.


실력이 있는 수험생이라도

서울시 시험은 출제유형과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성적이 들쑥날쑥 할 수 있답니다.






서울시 9급 공무원 합격선


2015년 시험별 일행직(일반모집) 9급 합격선을 보면

국가직(전국) 394.78점, 지방직 404.29점(인천 부평 최고점), 서울시 360.30점


2016년은 국가직(전국) 396.25점, 지방직 413.87(전북 도 최고점), 서울시 398.74점이었습니다.


지난 4월 실시된 국가직 9급 일행직(전국‧일반모집) 합격선은

403.24점으로 작년보다 높게 나왔는데요.


지방직 시험은 현재 채점 중이며 점수가 나오진 않았지만,

국가직보다 어렵게 출제된 데 따라 전년대비 합격선은 약간 낮아질 것 같네요.


응시자들은 이번 서울시 9급 시험 합격선이

지방직 9급보다 높고 국가직 9급 수준 또는 약간 상승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9급 공무원 필기시험 가답안


24일 오후 6시 공개된 필기시험 가답안에 대해

이의제기는 27일까지 가능합니다.


이의제기를 수용한 최종정답은 7월 21일 공개되는데요.

성적공개는 8월 7일~8일동안 이뤄집니다.


수험생여러분들은 가채점 점수와

서울시가 제공한 점수를 비교해서 8월 8일에 이의제기를 하면 됩니다.


이 이의제기를 검증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8월 14일에 공지하게 되는데요.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과정


8월 23일 필기합격자 발표

9월 9일 인성검사

10월 16일 ~ 27일 면접

11월 15일 최종합격자가 발표됩니다.






9급 공무원 합격


9급 공무원 합격온라인고시에서 함께하세요.






[온라인고시 9급 공무원 시험직렬]


일반행정직, 경찰직, 교육행정직 등등

다양한 9급 공무원 시험직렬 선택부터 합격까지 온라인고시에서 시작하세요






[온라인고시 9급 공무원 전문상담선생님 상담]


온라인고시는 9급 공무원 시험관련 전문선생님들의 상담으로

가장 유리한 직렬을 꼼꼼하게 짚어드립니다!






[온라인고시 무료강의체험]



온라인고시에서는 24시간 무료수강을 통해

미리 강의를 들어보고 ! 수강을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고시 회원 무료혜택]


온라인고시에서는 회원분들 모두에게

무료혜택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9급 공무원 관련 시험정보, 기출문제, 무료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위 배너를 클릭해주세요^^